1. 모아나, 내용정리
내용을 정리하면 옛날 옛적, 세상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여신 테 피티는 빛나는 녹색 돌, 테 피티의 심장을 사용하여 모든 생명을 창조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반신 마우이는 인간에게 창조의 힘을 주기 위해 심장을 훔치게 됩니다. 그러나 마우이가 심장을 훔치자 어둠이 점점 퍼져 나가게 됩니다. 심장을 훔치고 탈출하려던 마우이는 용암 괴물 테 카 에게 공격을 받고 , 테 카는 심장과 마법의 낚싯바늘을 바다에 빠뜨립니다. 그리고 마우이는 사라집니다. 마을 지도자 투이 족장의 딸로 모투누이 섬에서 모아나는 태어납니다. 아기였던 모아나는 바다의 선택을 받고 바다로부터 심장을 받게 됩니다. 할머니 탈라는 모아나에게 테 피티와 마우이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탈라는 모아나가 더 위대한 무언가를 이룰 운명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많이 자란 모아나는 바다를 탐험하고 싶어서 하지만, 그녀의 아버지는 위험하다는 이유로 암초 너머로 항해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어느 날 모아나는 물고기가 사라지고 농작물이 시들어가는 것을 봅니다. 이는 사라진 심장으로 인해 어둠이 번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탈라는 모아나에게 오래된 항해용 카누가 있는 숨겨진 동굴을 보여주고, 그곳 사람들이 항해자였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탈라가 병에 걸리자, 그녀는 모아나에게 오랜 세월 동안 지켜온 테 피티의 심장을 주며 마우이를 찾아 심장을 돌려주라고 말합니다. 모아나는 홀로 바다로 나갈 결심을 하고 떠납니다. 처음에는 힘겨운 파도를 만나지만 바다가 그녀를 도와주고 마우이에게로 인도합니다. 모아나를 만난 마우이는 도움을 거부하며 탈출을 하려고 하지만 모아나는 그를 설득하고 일단 두 사람은 마우이의 갈고리를 되찾기로 하고 모험을 시작합니다. 모아나와 마우이는 여러 가지 장애물에 만나게 되는데 먼저, 거대하고 보물을 좋아하는 게인 타마토아에게서 마우이의 마법의 낚싯바늘을 되찾기 위해 마우이가 미끼가 되고 그 사이 모아나가 낚싯바늘을 가로채고, 둘의 멋진 팀플레이로 탈출을 하게 됩니다. 마우이는 모아나에게 항해하는 법을 가르치고, 길잡이로서의 정체성을 받아들입니다. 마우이는 다시 갈고리를 사용하는 데 갈고리가 자신의 마음처럼 되지 않자 자신감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모아나는 할 수 있다고 다독이며 테 피티섬으로 향합니다. 그들은 테 피티 섬에 도착하지만 테 카가 그들을 막고 있습니다. 몇 번의 테카의 전투에서 갈고리가 부러지게 되고 마우이는 갈고리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고 말하고 모아나를 떠납니다. 마우이가 떠나고 외로움을 느낀 모아나는 심장을 바다에 던져버리고 그때 할머니의 영혼이 나타나 그녀에게 너무 힘든 짐을 지어준 것 같다며 힘들며 집으로 돌아가도 된다고 지금껏 잘했다고 격려해 줍니다. 모아나는 할머니를 만나고 자신감을 되찾고, 바닷속에서 심장을 되찾고 여행을 다시 시작합니다. 모아나는 테 카에 맞서 싸우며 심장을 테 피티 섬을 찾으려고 하지만 그 자리에 섬이 없는 걸 알고. 그녀는 직감으로 테 카가 사실은 마음을 테 피티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모아나는 갈라진 바다를 용기 내어 걸어가고, 테 카에게 노래를 부르며 마음을 달래주고 심장을 돌려줍니다. 테 카는 다시 무성하고 평화로운 여신인 테 피티로 돌아갑니다. 테 피티는 세상을 다시 초록으로 되돌리고 모아나에게 새로운 배를 선물합니다. 마지막 전투에서 돌아와 도움을 준 마우이는 자신의 영웅적 행동을 기리는 새로운 문신을 새기고 헤어집니다. 모아나는 모투누이로 돌아와 그녀의 사람들이 항해의 뿌리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모아나가 진정한 길잡이로서 자신의 민족을 다시 한번 바다 건너로 이끌고, 자신의 운명과 민족의 유산을 모두 이루는 장면으로 끝납니다.
2. 감상포인트
영화를 볼 때 감상포인트는 모아나의 여정은 많은 어른들이 느끼는 내면의 갈등을 반영하고 있는 듯합니다. 그리고 모아나의 여정은 진정한 길을 찾는 과정을 재미있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을 깨거나 불확실성에 직면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보여주는 영웅담과는 달리, 모아나의 강점은 전투가 아닌 연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녀는 명령이 아닌 이해심으로 지도자가 되는데 불의 악마 테 카를 적이 아닌, 테 피티의 상처 입은 모습으로 , 파괴가 아닌 회복이 필요한 존재로 여겼을 때 더욱 빛을 바랍니다. 그리고 모아나와 할머니의 관계와 항해, 이 영화는 모아나가 할머니와 항해하는 조상들과 맺는 관계는 정체성은 물려받고 선택되는 것이며 , 과거를 존중하는 것이 미래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바다의 영상미는 숨 막힐 듯 아름다우며 깊은 울림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를 한 줄로 이야기하면 모아나는 당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당신이 항상 누구였는지 기억하는 것에 대한 영혼이 담긴 신화적 모험이야기입니다.
3. 등장 캐릭터
이 영화에 나오는 주요 캐릭터를 살펴보면 모아나 (Moana)는 처음엔 섬의 규칙과 전통 속에서 갈등하며 바다에 끌리는 본능과 아버지의 기대 사이에서 고민합니다. 할머니 탈라의 영향으로 진정한 자신과 연결하고 마우이와의 여정 속에서 리더십과 용기를 깨닫게 됩니다. 마우이 (Mau는 처음엔 자만심 많은 도망자, 인간들에게 인정받으려 합니다. 갈고리에 의존하여 갈고리가 없을 땐 자신을 무가치하게 여기지만 모아나와의 관계 속에서 진정한 영웅의 의미를 배우게 됩니다. 할머니 탈라 (Tala)는 영적 안내자 역할로 마을과 다른 세계관을 지니고 있고 모아나에게 운명을 일깨우는 열쇠인 테티피의 심장을 주면서 바다로 나갈 용기를 줍니다. 그리고 죽은 뒤에도 가오리로 환생해 영혼의 형태로 등장하여 모아나에게 마지막 용기를 주게 됩니다. 테 피티 / 테 카 (Te Fiti / Te Kā)는 심장을 잃고 본래 모습인 생명의 여신의 모습을 잃고 분노의 화신인 테 카로 변하게 된 것입니다. 모아나의 공감과 이해 덕분에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