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웅남이 : 간추린 이야기와 영화 후기 그리고 등장인물

by 와이지엠 2024. 6. 24.
반응형

1. 웅남이 : 간추린 이야기

이 영화의 간추린 이야기는 곰 두 마리가 쑥과 마늘을 먹고 인간이 되는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합니다. 귀에 추적 장치가 달려있는 곰들로 과학자인 나복천은 지켜보던 곰들이 자취를 감추자 위치 추적으로 곰들을 찾으러 갑니다.  위치 추적으로 들어간 동굴 안에는 마늘이 흩어져 있고 거기서 아이 하나를 발견하는데 갑자기 동굴이 무너지고 복천의 아내 경숙은 아이를 안고 밖으로 나옵니다. 이때 복천은 귀에 달린 위치 추적기를 보고 아이가 웅남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또 다른 곰인 웅북이는 찾지 못합니다. 세월은 지나고 웅남이는 원래는 경찰이었지만 자신의 생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복천의 말을 우연히 듣고 모든 걸 포기하고 동네 친구 말봉이가 운영하는 말봉 TV에 출연하며 동네 백수로 살아갑니다. 곰에서 사람이 된 만큼 일반 사람들과는 다르게 엄청난 스피드와 힘과 눈과 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멧돼지들이 농작물을 망치자 멧돼지들에게 벌을 세우기도 합니다. 멧돼지들은 웅남이에게 인사까지 하는데 너무 귀엽습니다. 웅남이네 마을과는 달리 다른 곳에서는 국제 범죄 조직 보스인 이정식을 쫓는 경찰들이 있습니다. 이정식은 제약사 사장이지만 사실은 치명적인 괴질을 만든 조폭 보스입니다. 그가 괴질을 만든 건 비싸게 백신을 팔기 위해서입니다. 경찰들은 그의 양아들 이정학이 항구에서 패싸움을 한 걸 포착하고 수배를 내립니다. 한편 말봉이는 엄마 돈까지 가져다 썼다며 웅남이에게 도박판에 같이 가서 도와달라고 하는데 정작 도박판에서는 돈이 없어서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웅남이의 뛰어난 청각으로 도박꾼을 도와 돈을 많이 벌게 해 주고 돈의 일부를 받게 됩니다. 그 돈으로 도박을 하려고 하는데 경찰들이 나타나고 결국은 하지도 못하고 잡혀갑니다. 니다. 경찰차에 탄 경찰이 수배 중인 이정학과 웅남이의 얼굴이 똑같아서 웅남이가 이정학인 줄 알고 심문하지만 웅남이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합니다. 이때 개그맨 김준호가 도박꾼 잡는 경찰로 나오는데 코믹한 장면입니다. 이때 형사 오일곤이 웅남이를 알아보고 풀어주는데 오일곤은 이정학과 똑같이 생긴 웅남이를 이정식에게 접근하기 위해 다시 경찰로 복직시킵니다. 웅남이를 훈련소에 넣고 일상을 보면서 이정식과 관련된 살인 사건이나 프로필에 대해 외우게 합니다. 형사들은 웅남이의 친구 말봉이도 부릅니다. 이후 웅남이가 더 잘 배울 수 있도록 경찰 윤나라도 이 계획에 투입합니다. 복천이 연구하던 자료에 괴질 치료를 위한 것도 있는데 이정식은 그걸 훔쳐 백신을 만들고 세계에 괴질을 퍼트려 백신으로 돈을 벌려고 합니다. 이정식은 이정학에게 복천을 죽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이정학은 웅북이며 이정식은 웅북이를 심상치 않은 능력을 갖고 있다는 걸 알고 산에서 데리고 옵니다. 이정식은 철저하게 웅북이를 이용하기 위해 강압적으로 고 공포를 심어줍니다. 이정학이 찾아오는데 복천은 보자마자 옛날에 사라졌던 웅북이라는 걸 바로 눈치챕니다. 이때 경숙이 들어오고 이정학을 보자 바로 밥을 차려주며 밥은 잘 먹고 다니냐며 걱정을 해주는 것을 보고 이정학은 가족의 사랑을 느낍니다. 이정학은 아무것도 먹지 않고 떠납니다. 평소 이정학을 안 좋게 보던 조폭이 이정학에게 여러 명의 조폭들을 보냅니다. 하지만 이정학은 괴력과 청력으로 순식간에 모두를 제압합니다.

 

싸움이 끝난 뒤 경찰들이 이정학을 잡으러 오는데 경찰들은 제압하기 위해 테이저건을 쏘는데 다섯 발을 쏘고 나서야 이정학은 기절하게 됩니다. 이정학을 입원시키고 그동안 웅남이를 투입하기로 합니다. 경찰들은 이정식이 이정학에게 바이러스가 든 가방을 주려 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둘이 만나는 장소에 웅남이를 투입합니다. 그런데 그 사이 정신을 잃었던 이정학이 깨어나고 병원을 탈출합니다. 이 사실을 오일곤은 알게 되지만 지금이 아니면 기회가 없다는 생각에 계획을 밀고 나갑니다. 이정식과 이정학이 만나기로 장소에 경찰들이 잠입하고 이정식은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했는지 다시 차를 타고 항구로 이동을 하는데 경찰들은 이정식을 미행합니다. 경찰들이 이정식을 놓칠 때 말봉이 드론으로 이정식의 차를 쫓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해서 웅남이는 말봉이의 방송을 통해 이정식이 어디 있는지 알게 됩니다. 말봉이는 항구까지 가서 이정식을 방송으로 찍습니다.  그것을 보고 웅남이를 걱정하던 엄마 경숙도 웅남이가 어디 있는지 알게 됩니다. 웅남이는 떨리는 마음으로 조폭들에게 둘러싸인 이정식에게 접근합니다. 가방을 건네받으려 하는데 이정식이 웅남이에게 '구구'라고 말을 하고 구구의 의미를 모르는 웅남이는 이정학이 아니라는 걸 들키게 됩니다. 이정식은 바로 조폭들에게 싸우라 지시하고 웅남이는 싸우게 됩니다. 웅남이는 힘이 세다 보니 쉽게 밀리지 않고 윤나라가 창고 불을 꺼줘서 청각과 후각으로 위치를 파악해 조폭들을 쓰러뜨립니다. 뒤늦게 찾아온 경찰은 이정식을 포위하지만 이정식은 때맞춰 온 이정학에게 바이러스가 든 가방을 건네주고 여태까지 키워준 은혜를 갚으라고 말합니다. 웅남이는 그 말을 듣지 말라고 하지만 이정학은 웅남이와 싸우게 됩니다. 웅남이와 이정학이 싸우는 동안 이정식은 바이러스 버튼을 눌러버립니다. 결국 이정학이 잡히게 되고 폭탄이 터질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위험한 상황인데 뒤늦게 찾아왔던 복천이 물속으로 깊이 들어가면 폭발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하고 말을 합니다. 웅남이는 자기 수명이 얼마 안 남았다며 바이러스 가방을 안고 잠수합니다. 웅남이가 바닷속으로 깊이 빠져들어갈 때 또 한 명이 바닷속으로 들어오는데 그건 바로 이정학입니다. 이정학은 웅남이가 형제인 걸 알고 웅남이 대신 가방을 가지고 바닷속으로 들어갑니다. 웅남이가 경찰에 복직해서 마을에서는 잔치가 벌어졌고 모두가 웅남이의 이름을 부릅니다. 웅남이는 옷을 갈아입고 나온다고 하는데 갑자기 무표정한 표정을 지으며 마치 웅북이 처럼 보이지만 바로 해맑은 웅남이의 표정으로 브이를 합니다. 그리고 멧돼지 한 마리가 쑥 하고 마늘을 먹고 사람이 돼서 나오는데 인간 멧돼지가 정우성으로 나오는데  여기도 웃음 포인트입니다. 마지막은 웅남이와 복천과 경숙, 그리고 웅북이와 밥을 먹으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2. 영화 후기

영화 후기는 개그맨 박성광이 감독을 맡아서 화제가 된 코미디 영화로 소재는 그리 나쁘지는 않았으며 배우들도 캐스팅도 잘되었고 개그맨 김준호와 안일권이 등장하면서 영화에 웃음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1인 2역 박성웅 배우의 진지한 연기와 엉뚱한 연기도 무난했고 최민수 배우도 오랜만에 봐서 반가웠고 이이경배우도 이번영화에서도 완전히 망가지며 재미있는 장면 많이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인간이 되는 멧돼지가 정우성으로 뜻밖이면서 웃음을 줍니다. 박성웅의 액션장면도 나오는데 카메라 편집 기술도 써서 느리게 돌리기도 하고 빠르게 돌리기도 해서 박진감이 조금 있었지만 살짝 아쉬운 느낌입니다. 영화 웅남이는 '인간을 초월하는 짐승 같은 능력으로 국제 범죄 조직에 맞서는 웅남이의 좌충우돌 코미디'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영화에서 국제 범죄 조직에 맞서는 웅남이의 이야기 비중이 적습니다. 영화가 전체적으로 보면 어딘가 엉성한 면이 없지 않아 있었지만 엄청나게 재미없다는 아닙니다. 가족애라는 주제도 괜찮았습니다. 누군가에게 강력 추천할 만한 영화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중간중간에 웃음코드들이 많이 있어 가볍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3. 주요 등장인물

주요 등장인물은 나웅남-이정학역, 박성웅 배우는 반달곰이 사람이 된 쌍둥이 주인공으로 처음으로 1인 2역을 맡았다고 합니다. 웅남이는 시속 300km를 달리고 물고기를 손으로 사냥하는 괴력을 가지고 있지만 순박한 인물입니다. 그에 반에 이정학은 범죄조직의 2 인자로 무서운 인물입니다. 조말봉 역, 이이경 배우는 웅남이의 동네친구로 웅남이 영상으로 유튜브 구독자를 늘려가고 인물입니다. 나복천 역, 오달수 배우는 종북기술원 소장으로 쌍둥이 반달곰을 관리하며 양아들 웅남이를 키우며 함께 살고 있습니다. 장경숙 역, 염혜란 배우는 나복천의 아내로 남편과 함께 웅남이를 키우고 있으며 애정과 사랑으로 웅남이를 대하며 자식애가 충만한 인물입니다. 이정식 역, 최민수 배우는 암흑가 범죄조직의 보스로 강렬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는 빌런으로 나옵니다. 윤나라 역, 백지혜 배우는 당돌하고 정의로운 동네 경찰로 악에 맞서는 인물입니다. 오일곤 역, 윤제문 배우는 경찰 팀장으로 범죄조직을 검거하기 위해서 웅남이를 이정학처럼 보이기 위해 교육을 시키는 인물입니다.

반응형